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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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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언 문

우리 광명시철산도서관 직원은 이용자가 원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임을 인식하고, 봉사하는 도서관인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밝은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우리는 신속하고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독서문화 진흥을 통하여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한 도서관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열린 도서관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만들어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직접 방문하실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배치도를 부착하고,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으며, 담당자가 없을 시에는 다른 공무원이 대신하여 우선 처리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시는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고객의 성함, 용건, 전화를 받은 시간과 전화번호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문의내용은 신속하고 친절하게 답변 드리고 즉시 답변이 어려운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내용을 확인한 후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전 직원에 대해 연 4회 전화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자료실 운영 및 관리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즉시 친절히 안내 하겠습니다.
  • 도서 대출카드는 광명시민인 경우 10분 이내에 발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매일 서가상태를 점검하겠습니다.
  • 인문, 자연과학, 어·문학, 어린이 도서를 비치하고 주 1회 자료점검을 실시하며 매주 훼손도서는 보수하겠습니다.
  • 찾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대체자료 및 타 도서관 자료를 확인하여 30분 이내에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전화, 직접방문 등으로 희망도서를 신청하신 경우 월 2회 이상 접수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중증장애우를 위하여 무료택배 대출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은 최신호를 비치하고, 과월 호는 1년간 보관하겠습니다.
  • 일간신문은 12개월분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쾌적한 도서관운영 및 편의시설 관리

  • 1일 3회 이상 열람지도를 하겠습니다.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즉시 친절히 안내 하겠습니다.
  • 휴게실 및 화장실은 1일 2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열람실의 조명 및 실내온도는 1일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보행이 불편한 장애인은 직원 1인이 안내하겠습니다.
  • 위생적인 시설관리를 위하여 연 4회 이상 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 검색용 PC, 복사기, 사물함은 1일 1회 점검하겠습니다.
  • 무인반납함을 이용하여 24시간 반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열람실 좌석은 무인좌석발급기를 통하여 1인 1좌석을 자율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처리원칙

서비스 이행 표준을 준수하지 못해 발생한 민원은 3일 이내 시정 조치하고 처리 기간이 오래 걸리는 사항에 대하여는 중간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의견 제시방법

서비스제공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전화, 건의함, 직접방문 등으로 다음과 같은 불편 사항을 건의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서비스헌장 미 준수사례
  •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 사례
  •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도서관 건의 창구

  • 전화번호
    도서관 건의 창구 안내
    담당 전화번호 업무
    관리담당 2680 - 6825 시설·환경 전반
    자료지원담당 2680 - 6824 자료구입
    정보봉사담당 2680 - 6823 자료실 열람 및 문화행사 전반
  • 팩스번호 : 2680 -6826
  • 홈페이지 : http://gmlib.gm.go.kr
  • 주 소 : 경기도 광명시 철산로 56 도서관 건의 창구 안내

서비스헌장 평가 및 활용

  • 서비스 이행표준의 준수여부를 매년 1회 이상 점검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나 도서관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 1회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의 의견을 「행정서비스헌장」의 지속적인 개발·개선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이용자 협조사항

  • 도서관의 자료, 시설을 소중히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출한 자료는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내에서는 정숙하시고 공중도덕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휴대전화, 흡연, 음식물은 지정된 장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열람표에 기재된 지정된 좌석(1인 1석)을 이용하시고 좌석을 대신 맡아주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 개인 소지품을 잘 관리하여 분실사고를 방지합시다.
  •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정보

  • 담당자 : 안정훈
  • 전화번호 : 02-2680-2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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